지역의료보험료 계산방법, 직장가입자와 다른 점

    지역의료보험료 계산방법, 직장가입자와 다른 점

    사업자 대표, 직장인 상관없이 경제활동을 하는 성인이라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건강보험료를 납부하셔야 하는데요.

    건강보험료란 병원에서 진료를 받을 때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일부를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부담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죠.

     

    근로소득만 있는 직장인이라면 직장 의료보험료 계산방법이 간단하지만 지역가입자라면 재산 점수, 자동차 점수, 소득 점수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 지기 때문에 복잡하죠.

     

    그래서 이번에는 지역의료보험료 계산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 직장 의료보험료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지역의료보험료란?

    지역의료보험 가입자 보험료 계산방법은 가입자의 재산 점수, 자동차 점수, 소득 점수 각 부과요소별로 합산한 점수를 보험료 부과점수에 가격을 곱하여 구하는 방식입니다. 만약 여기서 경감 사유가 있다면 경감률을 추가로 계산하죠.

     

    지역의료보험료 계산을 해서 세금이 부과되면 가입자의 자격이 취득한 날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로부터 자격을 잃은 날의 전날이 속하는 달까지 부과가 됩니다.

     

    ▶︎ 부과 기준

    지역의료보험료의 부과 기준으로는 위에서 알아봤듯 재산, 자동차, 소득 점수별로 등급을 나누는데 소득에는 근로소득, 사업소득, 기타 소득, 이자소득, 배당소득으로 5가지가 있습니다.

     

    재산에는 주택, 전월세, 토지 등이 포함이 되며 자동차에는 개별적으로 평가가 되는 데요. 9년 미만 자동차인지, 4,000만 원 이상인지, 배기량이 1600CC가 넘는지에 따라 부과가 됩니다.

     

    ▶︎ 계산방법

    2021년 기준 점수당 금액은 201.5원이며, 연소득 100만 원 이하인지 초과인지에 따라 계산방식이 달라집니다.

     

    연소득 100만 원 이하 세대 산정방식

    최저 보험료 14,380원 + [부과요소별 부과점수{재산(주택 포함)+자동차} X 점수당 금액 201.5원

     

    연소득 100만 원 초과 세대 산정방식

    [부과요소별 부과점수{재산(주택 포함)+자동차} X 점수당 금액 201.5원

     

    참고로 지역의료보험료는 재간 기본공제를 받을 수 있는데 구간별로 1,200만 원 이하라면 전액 공제가 됩니다.

    그리고 2,700만 원이라면 850만 원 공제, 5,000만 원이라면 500만 원의 금액을 공제받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지역가입자 노인장기요양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세대단위로 부과를 하는데 납부대상은 모든 지역가입자와 직장가입자이며 장기요양보험가입자가 보험료를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부과체계는 건강보험료에서 장기요양 보험료율을 곱하는 것이고, 2021년 보험료율은 11.52%니 참고해주세요.

     

    ▶︎ 4대 보험료 계산기

    지역 의료보험료 계산은 건강보험공단에서 계산기를 활용해서 확인할 수 있으니 사이트 통해서 참고해주세요.

     

    4대보험료계산

    4대 예상 사회보험료를 확인 할 수 있는 서비스 입니다. 모의 계산된 보험료는 소득·재산의 변동, 취업·퇴직 등 상황 변화 및 조회 시점에 따라 실제 납부하는 보험료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

    www.nhis.or.kr

    최근 들어 지역 의료보험료 계산은 꾸준하게 개편이 되고 있는데 크게 달라진 점은 2015년부터 모든 자동차에 보험료가 부과되었지만 가격, 연식, 배기가스에 따라 금액이 달라지고 재산 공제제도를 도입한 것이 눈에 띄는데요.

     

    많은 분들이 이번 글을 통해서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세금 궁금점'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근로소득세 세율, 계산기만 있으면 간단해요  (0) 2021.03.11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